본문 바로가기

바나나에 검은 반점이 생기는 이유와 해결 방법

탐험가 JJ 2023. 11. 16.
반응형

바나나는 맛있고 건강에 좋은 과일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합니다. 하지만 바나나를 보관하다 보면 껍질이나 과육에 검은 반점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바나나가 썩었다는 의미일까요? 먹어도 괜찮을까요? 바나나에 검은 반점이 생기는 이유와 이를 방지하거나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바나나 보관법
바나나

 

 

 

 

1. 바나나 검은 반점 생기는 이유

 

 

바나나에 검은 반점이 생기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1.1 슈가 스팟

첫 번째는 바나나가 익으면서 껍질이 얇아지고 약해져서 공기 중의 산소와 반응하는 것입니다. 이를 슈가 스팟이라고 부르며, 바나나의 당도를 높여주는 현상입니다.

 

바나나 검은 반점
바나나 검은 반점

 

1.2 색소 변화

두 번째는 바나나를 냉장고에 보관하거나 저온에 노출하면 껍질이 새까맣게 변하는 것입니다. 이는 바나나가 저온 장애를 일으키는 것으로, 껍질의 색소가 변화하는 것입니다.

 

바나나 검은 반점 생기는 이유
바나나 검은 반점 생기는 이유

 

 

이 두 경우 모두 껍질의 변색은 바나나의 숙성 과정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먹어도 문제가 없습니다.  반면에 과육에 검은 반점이 생기는 이유는 바나나가 가지고 있는 폴리페놀(상세설명 보기)이라는 물질이 산소와 반응하여 산화되는 것입니다. 이는 바나나를 자르거나 껍질을 벗기면 공기에 노출되어 쉽게 일어납니다. 이 경우에는 과육의 색, 맛, 식감이 변하므로, 먹기 전에 잘 확인해야 합니다.

 

 

 

 

 

 

2. 까만 바나나, 먹어도 될까?

 

 

껍질에 검은 반점이 생긴 바나나는 먹어도 되는지에 대한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바나나가 익으면서 당도가 높아지고 향이 좋아지는 표시이므로, 맛있게 먹기 좋은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 검은 반점 생기는 원인
바나나 검은 반점 생기는 원인

 

 

또한 껍질에 검은 반점이 생긴 바나나에는 주요 괴사 인자라는 물질이 늘어나는데, 이것은 면역 세포의 일종인 대식세포(대식세포란?)가 분비하는 물질로, 면역력을 향상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껍질에 검은 반점이 생긴 바나나는 먹어도 안전하고, 오히려 건강에 좋은 과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과육에 반점 생긴 경우

 

 

과육에 검은 반점이 생긴 바나나는 먹어도 되는지에 대한 판단은 조금 다릅니다. 과육에 검은 반점이 생기는 것은 바나나의 산화 반응으로, 영양에는 큰 영향이 없습니다. 하지만 색, 맛, 식감이 변하므로, 먹는 것이 꺼려질 수 있습니다.

 

과육이 너무 거무스럼해지거나 썩어서 냄새가 나는 경우라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경우에는 세균이나 곰팡이에 의한 부패가 의심되므로, 위장장애나 식중독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과육에 검은 반점이 생긴 바나나는 먹기 전에 잘 살펴보고, 신선하고 괜찮아 보이는 것만 섭취하셔야 됩니다.

 

바나나 검은 반점 먹어도 되는지
바나나 검은 반점 먹어도 되는지

 

 

과육에 검은 반점이 생긴 바나나는 먹기 싫다면, 버리지 말고 다른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바나나 껍질은 식물의 비료나 해충 방지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 껍질에는 칼륨, 인, 질소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므로, 식물의 성장을 돕고, 꽃이 피는 것을 촉진합니다.

 

또한 바나나 껍질에는 테리펜이라는 물질이 있어, 벌레나 곰팡이를 쫓아줍니다. 바나나 껍질을 잘게 썰어서 흙에 섞거나, 물에 담가서 발효시킨 후 물을 주면 좋습니다.

 

 

 

4. 바나나 검은 반점 예방법

 

 

바나나에 검은 반점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거나 늦추는 방법은 몇 가지 있습니다.

 

 

4.1 상온 보관

바나나는 저온에 약하므로, 상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 스탠드나 바구니 등을 이용하여 통풍이 잘되는 곳에 두면 껍질이 검게 변하는 것을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바나나 송이를 떼어내어 개별적으로 보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바나나 스탠드 인기순위]

 

바나나 보관법
바나나 보관 방법

 

바나나 송이에서는 에틸렌 가스라는 물질이 발생하는데, 이것은 바나나를 익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송이에서 떼어내면 에틸렌 가스의 영향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바나나의 꼭대기 부분을 랩으로 감싸주면, 에틸렌 가스의 유출을 막을 수 있습니다.(에틸렌가스 더 알아보기)

 

 

 

4.2 냉장 보관

바나나는 반드시 실온보관 해야된다고 알고 계신 분들이 많지만 냉장 보관도 가능합니다. 단, 아래의 순서를 지켜주셔야 합니다.

 

바나나를 냉장고에 보관하는 경우에는 약간의 노력으로 껍질이 변색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우선, 싱싱한 바나나를 50도 정도의 물에 5분 정도 담그고, 물기를 취한 후 랩으로 밀봉하고 냉장고에 보관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바나나에 충격을 주어 숙성을 지연시키고, 단맛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바나나 냉장 보관 가능
바나나 냉장 보관 가능

 

4.3 냉동 보관

완전히 익은 바나나는 껍질을 벗겨서 랩으로 포장하고 냉동실에 보관하면, 1개월 정도 유통기한을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바나나에 검은 반점이 생기는 이유와 이를 방지하거나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바나나에 검은 반점이 생기는 것은 바나나의 숙성 과정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먹어도 안전하고 건강에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바나나는 맛있고 건강에 좋은 과일이니, 알맞게 보관하고 즐겨먹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